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Music

앰프란 무엇인가

기타 앰프의 모든것!

앰프란 무엇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앰프는 정확한 명칭으로  앰플리파이어(Amplifier) 라고 하고 우리 나라 말로는 '증폭기'라고 합니다.

앰프의 구성은 크게 프리 앰프와 파워 앰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프리앰프의 역활
(컨트롤 앰프)

쉽게 말해 인 풋으로 입력되는 신호(기타,베이스,마이크 등)를 받고 그 신호를 조절하여 파워 앰프로 보내는 역활을 합니다.

처음 프리앰프로 들어 오는 신호는 불규칙한데 이것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서 우리가 흔히 조절하는 콘트롤러(고음,중음,저음 등)로 조절할수 있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그리고 콘트롤러를 이용하여 자기가 원하는 음색으로 만드는것이죠.

그리고 그 완성된 신호를 파워 앰프로 보내서 소리를 증폭 시키게 됩니다.


파워앰프의 역활
(메인 앰프)

파워앰프는 프리앰프에서 보내온 신호를 스피커로 나올수있게 전력을 증폭 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프리앰프와 파워앰프,스피커가 합쳐 져 있는 앰프를 콤보앰프(Combo Amp)라고 합니다.
프리랑 파워가 합쳐져 있는것 중  인터그레이티드 앰프(Integrated Amp)-( 인티앰프라고 불림)도 있는데

콤보 앰프인티앰프의 차이는 스피커가 있냐 없냐 차이 입니다.!!!

콤보는 보통 기타 앰프에서 많이 쓰는 제품 입니다. 프리,파워,스피커가 다 달려 있어서 인풋으로 신호만 보내준다면 소리가 바로 납니다.

그런데 인티 앰프는 프리와 파워만 달려 있어서 뒤쪽에 단자로 신호를 빼서 스피커로 보내줘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그레이티드 앰프(Integrated Amp)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가 일체된 형태. 뒤에 단자로 스피커에 연결하여 소리를 낸다.



랙 형 앰프 (rack amp)

랙 (rack) 형 앰프는 기존의 앰프와 같고 형태만 다른 앰프로써
스튜디오에서 많이 쓰이고 일반 앰프들보다 성능도 뛰어나지만 그만큰 고가를 자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랙형 파워 앰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랙형 프리엠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 랙 타입의 앰프들과 이펙터들을 캐비넷 안에 넣어서 이런식으로 사용 합니다



진공관 앰프! 그리고 트렌지스터 앰프

앰프를 크게 나누면 진공관 앰프(Tube Amp)와 트렌지스터 앰프(Solid State Amp)가 있습니다. 트랜지스터 앰프는 진공관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소비전력이 낮고 고장도 웬만 하면 안납니다. 소리는 따뜻하며 깔끔하지만 냉정하고 기계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진공관 앰프는 와일드한 파워 있고 기름진 소리 .. 먼가 말로는 표현하기 힘든 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진공관의 수명이 있고 전기도 많이 먹고 고장도 트랜지스터 앰프 보다 잦습니다. 그렇지만.. 그 먼가 모를 소리에 끌려 아직도 많은 기타리스트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진공관 앰프는 완전 진공관(full tube amp)이 있고 프리앰프 부분에만 진공관을 장착한 앰프가 있습니다.
완전 진공관은 프리와 파워 둘다 진공관으로 되어 있는데 이런 앰프는 가격이 엄청 납니다..소리는 그 가격만큼 내겠지만..

그래서 중저가 용으로 프리앰프에만 진공관을 장착한 하이브리드 (Hybrid Amp)라는 앰프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완전 진공관만큼의 소리는 못내어 주지만.. 또 다른 느낌의 소리를 내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루브튜브사의 진공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공관 헤드



 

콤보 (Combo) 형 앰프

프리와 파워와 스피커가 같이 합쳐져 있는 일체형 앰프입니다.
흔히 많이들 보시는 앰프들이  콤보형 앰프인데
뒤쪽에 단자에 보면 send 와 return 을 이용하여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를 따로 사용 할수도 있습니다.

send와 return 등 단자에 대한 자세한건.. 나중에 또 올리겠습니다. 복잡한게 많아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Epiphone 사의 Combo 형 앰프, 위와 같이 프리앰프, 파워앰프 , 스피커가 같이 일체 되어 있다.



스택 (stack) 형 앰프

헤드(프리+파워) + 캐비넷(스피커)

스택 앰프는 콤보와 다르게 헤드와 케비넷이 따로 분리된 앰프 입니다.
헤드는 프리 엠프와 파워 엠프가 합쳐져 있는거고 거기에 캐비넷을 연결해 소리를 내죠.
그리고 하프 스택 (half stack) 형 앰프는 스택 형 앰프와 구성은 같지만 헤드에 이펙터 기능이 들어가 있는 앰프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틱앰프(stack amp)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앰프 헤드(amp hea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피커 캐비넷 (speaker cabinet)



캐비넷이란!

흔히 캐비넷이라고 부르는 스피커의 정확한 명칭은 인클로저 (enclosure) 라고 합니다. 인클로저는 스피커의 유닛을 담는 박스를 말합니다 (재질은 나무,플라스틱 등 다양함)

뮤지션 사이에선 이 인클로저를 캐비넷이라고 흔히 부릅니다.
스피커에 대해 너무 깊게 들어 가게 되면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에 넘어가고 쉽게 생각 해서 캐비넷은 스피커!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너무 복잡하게 알면 더 헷갈립니다. 그리고 그냥 인클로저는 아~ 이런거구나 생각 하시구 넘어 가시구요

그냥 캐비넷이라 부르시면 됩니다. 어차피 그말이 그말이니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캐비넷이라고 부르니..

캐비넷을 보면 스펙에 4x12" , 2x10" 이런씩으로 캐비넷의 크기를 표기 하는데 이는 앞에 숫자는 스피커 장착 개수 이고  뒤에 숫자는 스피커의 직경(인치 inch) 를 말해 줍니다



콤보와 스택의 차이.

큰공연장이나 유명한 뮤지션들을 보면 스택 시스템을 많이 이용 합니다. 그 이유는 콤보는 프리와 파워 스피커가 다 합쳐 져 있기때문에 당연히 배선이 복잡하겠죠.
이렇게 배선이 복잡하면 음질이 떨어집니다. 배선이 많아 지면 그만큼 조잡해져서 소리에 영향이 큽니다.

그리고 콤보는 세개를 합쳐 놓아서 성능이 제 각각입니다.. 어떤 앰프는 프리 쪽이 좋고 .. 어떤 앰프는 파워와 스피커가가 좋고...
이렇게 제각각이다보니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의 소리를 만들기도 힘들고 프리 앰프가 맘에 안든다고 때어서 버릴수도 없고..

하지만 스택 앰프는 헤드와 케비넷이 따로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성능이 좋고(프리앰프와 파워앰프와  케비넷을 모두 다 따로 쓸수도 있음) 자기가 원하는 취향 데로 사용을 할수 있고 각각의 기능이 좋아 좋은 성능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가격이 상당히 높아지죠.

그렇다고 콤보 앰프가 절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다 취향 차이이죠..^^
무조건 스택이 콤보 보다 좋다  그런건 없습니다.
집안에 스택 앰프 가져다 놓구 볼륨을 얼마나 키울수 있을까요..
거의 올리지도 못할겁니다.

어떤 앰프든 볼륨을 5 이상 올려야 파워 앰프가 제대로 활성화 해서 그 앰프의 성능을 발휘 할수 있습니다. 200w 짜리 를 가정집에서 볼륨 5 이상 올릴수 있을까요?? 아마 유리창 안깨지면 다행입니다. 그리고 500평에 달하는 대형 공연장에서 10w 짜리로 공연이 가능할까요?

그렇습니다.. 무조건 앰프가 크고  출력이 좋다고 다 좋은건 아닙니다..
자신의 취향차이.. 그리고 쓰임새의 차이.겠죠 ^^
앰프는 다 장소나 시간에 따라 쓰임세가 다 다르니.. 어는게 꼭 좋다고 짚을순 없겠네요. 앰프는 가격이 천차 만별입니다 그리고 성능도 천차만별이고..

기타 내공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앰프에 대한 내공도 쌓이니
열심히 음악 생활 하시면서 점점 내공을 쌓아 가시면 되겠습니다.

(출처미상)